본문 바로가기
월급쟁이 TMI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방법과 준비물 등, 이것만 알고 가자!

by 부발자 2024. 8. 17.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방법과 준비물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방법과 준비물

 

 

해외여행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해외여행을 준비하고 여행지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려면 아무래도 렌터카를 이용하는게 편하겠죠. 캐리어에 짐까지 바리바리 들고 여러번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생각만해도 복잡한데요^^

해외에서도 운전을 하려면 국제운전면허증이 필수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국제운전면허증의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국제면허증 발급 방법 - 온라인 신청

 

온라인신청 이동하기

 

 

온라인 신청 방법도 매우 간단한데요! 다만 하루 발급 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오전이나 이른 오후에는 신청을 해주셔야 하니 주의 바랍니다.
온라인을 통해 신청할 경우 한국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고  발급까지 최소 7일이 소요되는데요. 기존 발급 수수료에 등기수수료 3,800원이 부가되어 총 12,300원이 비용이 듭니다.

 

발급 기관에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대리인을 통해 신청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이때는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위임장을 다운받아 작성한 후 대리인이 위임장과 신분증을 지참해 방문하면 됩니다!

 

 

 

 

2. 국제면허증 발급 방법 - 방문 신청

 

정부24 방문신청 준비물

 

 

 

일단우리나라에서 면허를 딴 사람이라면 누구나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국제면허증 신청 방법은 경찰서나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 신청하는 방법과 도로교통공단에서 온라인 신청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방문 신청 시 빠른 발급이 가능해 시간 여유가 없으신 분들이나 빠르게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께는 무조건 방문 신청을 추천드리는데요.  기본적인 준비물은 운전면허증과,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1매, 여권이나 여권사본이 필요합니다. 수수료는 현재 8500원이며 따로 작성해야 하는 서류 없이 필요한 준비물 제출 후 동의서에 사인만 하면 바로 신청이 완료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수수료 : 8,500원
  • 준비물
    • 운전면허증(분실 시 신분증)
    •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3.5×4.5cm) 컬러사진 1매
    • 여권(사본가능)
  • 주의사항
    • 면허증 상 신분확인 불가능 : 기타 신분증
    • 대한민국 여권을 소지한 내국인의 경우, 여권 영문성명은 행정정보공동이용 동의 시 조회 가능

 

정부24 방문신청 준비물

 

 

 

 

3. 인천국제공항에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하는 방법

 

사진제공 : 한국관광공사

 

특별한 상황으로 인해 출국 당일까지 국제 운전면허증을 준비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걱정은 NONO~! 인천국제공항에서도 간편하게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국제운전면허 발급센터는 인천국제공항의 제1터미널과 제2터미널 2곳 모두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사진제공 : 도로교통공단

 

제1터미널의 경우 3층 출국장 중앙(G와 H 사이)에 위치해 있고, 제2터미널의 경우 정부종합행정센터 내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2곳 모두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동일하며 오후 12시부터 1시까지는 점심시간으로 발급이 불가능하고 주말 및 공휴일 또한 발급이 불가능하다니 유의해주세요!

발급 시간은 대략 5~10분 정도 소요되고, 다른 곳에서 발급하는 것과 차이가 없어 기존의 준비물(국내 운전 면허증, 여권, 여권용 사진, 수수료)만 챙겨주면 됩니다^^

 

 

 

 

4. 국제면허증은 모든 나라에서 가능할까?

 

 

우선 국제운전면허증이 있어도 운전이 불가능한 나라가 있는데요. 제네바 협정이 통용되는 약 100여 국가에서만 국제운전면허증을 인정하기 때문이에요. 우리나라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일본을 비롯해 미국, 호주, 유럽 대부분 국가에서는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이 가능하지만, 인도네시아와 중국, 멕시코와 브라질은 국제운전면허증이 있어도 운전이 불가능 하답니다.

 

 

이외에도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 에스토니아 등  구소련에서 분리된 국가 중 제네바 협정이 통용되지 않는 곳에서는 운전을 할 수 없다는 사실! 내가 방문하는 국가가 제네바 협약 가입국인지 알기 위해선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여행 전에  꼭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해외에서 운전을 할 때는 한국에서 발급받은 면허증과 여권을 반드시 지참해야 하는데요. 일부 국가에서는 자국 면허증과 여권이 없을 경우 무면허 운전으로 처벌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마무리

 

 

오늘은 국제운전면허증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참고로 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은 1년이니 여행일정에 맞춰서 잘 신청하시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도 곧 해외여행 준비중이라 렌트카 빌려서 멋지게 여행할 생각하니 너무나 설레는데요. 렌트카로 하는 자유여행! 다들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